"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리뷰102입니다.


이번에는 USB DAC 앰프 추천 18가지를 살펴보고 그것들이 하는 역할을 살펴보는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PC와 연결하여 고음질 오디오를 즐기기에 편리한 USB DAC 입니다. 고해상도 음원의 보급에 따라 인기가 높아지고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가격으로 특징적인 모델이 다수 발매되고 있습니다. 입출력 단자와 기능도 다양해서 이것저것 비교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사용목적이나 금액에 따라 추천 주목 기종을 비교하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목차

  • 추천 USB DAC 앰프 18가지
  • USB DAC란?
  • USB DAC 장점
  • USB DAC 비교포인트
  • 마지막 한마디





    추천 USB DAC 앰프 18가지



1. 그리에이티브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 Creative sound blaster play 3SB-PALY3

일본에서 판매하는 가장 저렴한 클래스의 고해상도 지원 USB DAC입니다. 2017년 4월인 이번달에 발매한 신제품입니다. 불과 20000원대의 저렴한 PCM이지만 24bit/96kHz의 고해상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헤드폰 출력은 32~300옴까지 지원하는 하이 임피던스 대응으로 가격대비 완벽한 고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자사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SBX Pro Studio 를 통해 영화나 음악, 게임 등 용도에 맞게 음질 설정이 가능하고 가상 서라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크기는 138 x 22 x 9.4mm에 무게는 약 13g의 초소형입니다. 세계적인 PC 주변기기 메이커 제품이므로 품질도 확실합니다. USB DAC를 처음써보시는 분은 이제품 추천합니다.






2. FOSTEX 볼륨 콘트롤러 PC100USB-HR2

일본 제품 중에서 저렴한 클래서의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USB DAC입니다. PCM이 최대 24비트/96kHz에 대응하고 있씁니다. 헤드폰 앰프 외에도 프리 앰프 기능도 있고 액티브 스피커와 연결할때 볼륨 조정이 가능해서 추천합니다.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은 대응하지 못하는 88.2kHz입력이 가능한것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3. iFI-Audio USB 입력 전용 디지털 헤드폰 앰프 nano iDSD-LE

DSD에 대응하는 기기로 저렴한 가격에 고성능을 자랑하는 USB DAC입니다. 영국 브랜드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고음질을 생산해내는 제조업체 입니다. 신생이지만 유명 브랜드에 걸맞는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이 제품의 경우 엔트리 제품이지만 PCM은 384kHz/32bit, DSD는 5.6MHz까지 대응하고있는 고스펙 제품입니다. 10만원대의 가격이 압도적입니다. USB 입력도 PC 뿐만 아니라 USB OTG에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와 iOS단말기 등 디지털 연결도 가능합니다.


라인 출력 외에도 헤드폰 출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가 내장이므로 휴대용 사용이 가능합니다. 집에서도 밖에서도 PC에서도 스마트폰에서도 다기능으로 사용가능한 추천 제품입니다.






4. Amulech USB DAC 헤드폰 엠프 AL-9628D

일본업체로 DSD 대응 기기판매 브랜드중 가장 저렴한 클래스의 USB DAC입니다. PCM32bit / 96KHz 및 DSD 2.8 MHz까지 지원합니다.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지만 USB DAC 제품중에서 평가가 매우 높습니다.


싼 가격과 더 높은 음질을 통해 슈퍼라는 명칭이 붙을 정도로 높습니다. 자연스럽고 리얼한 음질도 높은 평가 요인이됩니다.


아날로그 라인 출력, 표준 헤드폰 단자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USB-DAC는 버스 파워 전원이 많습니다. 하지만 음질적으로 유리한 외부 전원에도 대응하고 있어서 한층 더 높은 고음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동축 디지털 출력도 있고 DD컨버터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5. DENON USB DAC DSD DA-310USB


CD를 비롯한 비 고해상도 음원의 고음질 재생이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추천할만한 USB DAC입니다. 데논은 현재 디지털 음원 규격인 PCM 디지털 녹음을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한 업체입니다. 항상 디지털 오디오 기술을 최정상으로 올려놨습니다.


1993년에는 CD 정보를 바탕으로 고해상도 음원을 업 컨버터하는 알파 프로세싱을 개발해서 원음에 가까운 고음질로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이 기술은 개량을 거듭하여 지금도 간판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습니다.


본제품에 최신 버전이 탑재되어 고해상도 음원을 포함하여 32bit의 초고정밀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지금은 다른 업체들도 비슷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다른 사람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어떤 음원에서도 자연과 힘찬 느낌이 넘치는 밀도가 높은 고음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6. 소니 거치형 헤드폰 엠프 TA-ZH1ES


소니가 만든 USB DAC입니다. PCM 768kHz/32 bit, DSD 22.4MHz까지 지원하는 초 고사양입니다. 다른 제품과 비교할때 추천포인트는 모든 PCM 음원을 11.2MHz 상당의 DSD 신호로 변환하여 재생합니다.


DSD는 PCM에 비해 더 브두러운 공기감이 뛰어난 고음질이 매력적이지만, 음원이 적은 것이 단점입니다. 그것이 기기라면 일반 PCM에서도 DSD와 비슷한 음질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균형 연결을 포함한 5종류의 헤드폰 단자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규격이 통일된 균형있는 헤드폰 단자에 대응하고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프리 앰프 기능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액티브 스피커와의 연결은 물론이며 파워 앰프를 연결하여 본격적 분리 스테레오 시스템으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7. FOSTEX 헤드폰 앰프 D/A 컨버터 내장 HP-A4BL


다른 제품과 비교할때 균형잡힌 헤드폰 연결 대응이 가능하면서 저렴한 가격대로 추천할만한 아이템입니다. 해상도와 공간 표현력이 달라서 인기를 끌고 있는 헤드폰이며 균형 연결이 매력적입니다. 사용하려면 헤드폰 USB DAC 쌍방으로 연결이 가능한 제품이 필요합니다.


해당 기기는 증가하고 있지만 60만원대 이상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렇지만 이 제품의 경우 40만원대로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24bit/192kHz까지의 PCM과 11.2MHz까지의 DSD에 대응하고 있는 충분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개발의 콘텐서와 고정밀 크리스탈에 의한 투명도가 높은 고품질 사운드도 추천포인트입니다. XLR 밸런스 단자에 대응한 헤드폰을 준비해서 좀더 명확한 사운드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8. KORG 모바일 USB DAC DS DAC 100m


부속 소프트 고음질 재생이 가능한 다른 제품들과 비교할 때 추천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코르그는 업무용 DSD 녹음 장비와 소프트웨어의 핵심 제조업체입니다.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각종 USB DAC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본 제품은 PCM 24bit/192KHz까지 DSD는 5.6MHz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큰 특징은 전용 소프트웨어 오디오게이트를 통해 매우 다기능 업 컨버트 재생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CD 수준 음원도 24bit/192KHz까지 재생이 가능하거나 모든 음원의 DSD에 실시간 변환 재생도 가능합니다.


비슷한 기능을 내장한 USB DAC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본 제품은 외부 소프트웨어에 있어서 자유롭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오디오게이트는 유로로 제공되는 스테디셀러 고음질 소프트이며 본제품을 구입하면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추천 포인트입니다.





9. 엠 오디오 USB DAC Micro DAC 24/192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소형 사이즈의 특별함 때문에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73 x 14 x 27Dmm의 USB 메모리 크기입니다. USB 메모리처럼 PC의 USB 포트에 꽂아 사용할수 있습니다. PCM에서 24bit;/192KHz까지 대응가능하며 가격적인 부담도 적습니다.


라인 출력 외에도 헤드폰 단자 또는 광 디지털 출력도 가능합니다. 카메라 어댑터부터 iOS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것도 추천 포인트입니다. 밖으로 꺼내도 전혀 방해가 되지않는 USB DAC로도 추천합니다.






10. Marantz USB DAC HD-DAC1 / FN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아날로그 회로에 초점을 맞춘 추천 USB DAC입니다. 마란츠는 검증된 고급 오디오 브랜드입니다. 그중에서도 독자적인 고속 전압 모듈 HDAM을 사용한 아날로그 회로부의 고음질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본기에서도 HDAM, HDAM-SA2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산 증폭기를 이용하지 않는 풀 디스크리트회로에 의한 독자적인 음질 튜닝도 추천 포인트입니다. 이로 인해 소음이 적고 투명도가 높은 섬세한 마란츠 사운드를 울리게 합니다.


프리앰프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본격적 구성과 치밀한 사운드를 즐기고 싶은분께 추천합니다.






11. 소니 휴대용 헤드폰 앰프 PHA-3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휴대용으로 최적이며 균형잡힌 헤드폰 연결이 가능한 점이 추천할만한 USB DAC입니다. 4.4mm 규격의 균형 헤드폰 단자를 탑재해서 소니가 만든 이어폰과 헤드폰으로 더 입체감이 뛰어난 고음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타사에 많은 2.5mm 타입도 변환 플러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DAC 32bit/384kHz의 PCM, DSDsms 5.6MHz까지 지원하는 충분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니의 워크맨이나 엑스페리아 스마트폰도 USB 디지털 연결이 가능한것이 소니만의 추천포인트입니다. 소니 기기와의 연계성도 강추합니다.






12. KORG USB DAC 포노 입력 대응 DS-DAC-10R


레코드를 비롯해 아날로그 음원을 DSD할 수 있는 것이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추천할만한 USB DAC입니다. 전문적인 품질의 AD컨버터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음원을 불문하고 아날로그 음원을 고해상도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 레코드는 고해상도 녹음만 할 수 있고 그외에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본 기기의 경우 포노 이퀄라이저가 필요하지 않은것이 추천포인트입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디지털로 보정함으로써 최상의 음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포노 이퀄라이저를 이용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물론 USB DAC 로도 코르그만의 고음질 고성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DSD 변환 재생 가능한 전용 소프트웨어가 무료인 것도 코르크제품 중 추천 포인트입니다. 음악을 좀 더 퀄리티 있기 듣고 싶으신 분께 추천드립니다.






13. OPPO 거치형 DAC Sonica DAC OPP-SDAC-3


최신 고급, 고성능 DAC칩을 사용하지만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때 추천할만 USB-DAC입니다. DAC칩에 ESS 테크놀로지 최고급 그레이드 ES9038PRO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업계최고라고 하는 물리적 특성, 성능을 갖고 있지만 일부 비싼 고급 DAC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칩의 성능을 살려 PCM이 최고 768kHz/32bit, DSD는 22.6MHz까지 업계 최고 스펙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ES9038PRO 탑재 DAC는 현재 가장 저렴한 것도 매력적입니다. 아날로그를 포함한 다양한 입력기능을 갖춘 프리 앰프 기능도 있습니다. 가격을 크게 초과한 고성능, 고음질 기계로 추천합니다.






14. LUXMAN USB D/A 컨버터 DA-250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프리 앰프로 뛰어난 USB-DAC입니다. 외부 파워 앰프나 액티브 스피커 사용시 사용되는 프리앰프기능이 있습니다. 단순한 볼륨 조정이 아니라 오디오인 고음질을 추구하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저가 기기는 간략한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것으로는 고해상도의 고음질을 충분히 살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음질적으로 뛰어난 아날로그 방식의 볼륨을 통합한 프리 앰프 기능을 USB DAC를 실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본 제품의 경우 그것을 실현했습니다. 왜냐하면 고급 단독 앰프용으로 개발한 독자적인 전자 제어 감쇠기, LECUA를 투입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좌우의 음량 차이 볼륨위치에서의 음색 차이의 노화를 제거하고 고음질만을 누릴 수 있습니다. 럭스가 고급 오디오 메이커이기 때문에 이것이 오히려 장점이며 프리앰프 기능을 고집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15. iFI-Audio USB-DAC Micro iDSD Black Label


휴대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프리앰프를 사용하여 모두에게 고음질로 대응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배터리를 내장하고도 콤팩트한 바디가 매력적입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럭스와 비슷한 원리에 의한 고정밀 아날로그 볼륨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프리앰프로도 가격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원리의 볼륨을 탑재하는 것은 전세계적으로도 몇개밖에 안되고 다른 고급 브랜드도 얼마되지 않아서 이 제품이 무척이나 좋습니다.






16. FOSTEX USB DAC HP A3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실질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품 중 판매가격이 가장 적합한 USB DAC입니다. 이 제품의 경우 할인율이 매우 높아서 쓸만합니다. 이렇게 할안되는 이유는 판매시기가 2010년으로 오래되었고 고해상도에 대응한 PCM이 24bit/96KHz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조금은 아쉽습니다. 그래서 재생 파일 내에서의 음질은 타사에서 30만원대 이상 팔리고 있습니다.


특히 소리의 힘찬 느낌과 밀도감 높이가 뛰어납니다. 새롭다고 좋다고는 할 수 없는 오디오의 어려움이 엿보이는 추천 기업입니다.







17. CHORD D/A 컨버터 Hugo


휴대용 앰프 기능 모두 사용가능한 USB DAC로는 최고 수준의 성능과 고음질로 불리는 실력있는 기업의 제품입니다.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USB로만으로도 연결이 가능해서 야외에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또한 타사와 달리 일반 DAC칩을 사용하지 않고 자사 개발된 DA변환이 들어간 것이 추천포인트입니다.


게다가 업계 최고 성능의 연산 능력을 자랑합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타입의 프리 기능에서 피할 수 없는 음질 열화가 전혀 없습니다. 프리 앰프로도 출중한 고음질을 보여줍니다. 크기에 비해서 비싼 느낌입니다. 하지만 고음질에서는 애누리 없이 추천 명기입니다.






18. Lyric 1bit 헤드폰 앰프 탑재 D/A 컨버터 X-DP10


헤드폰 앰프에 1bit 디지털 앰프를 적용하고 있는 것이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특징이 되는 USB DAC입니다. 1bit 디지털 앰프는 일본의 샤프가 개발한 독자적인 기술로 DSD와 같은 원리로 증폭할 수 있기 때문에 해상도와 공간감의 재현의 높이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DAC로는 11.2MHz까지의 DSD, 32bit/768KHz까지의 PCM을 지원합니다. 가격에 맞는 고음질을 헤드폰뿐만 아니라 라인 출력에서도 사운드를 울리게합니다. 헤드폰은 XLR밸런스 접속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USB 이외에도 풍부한 디지털 입력과 아날로그 입력도 있으며, 고정밀 볼륨에 의해 프리앰프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외부 클럭 입력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매우 고급지게 다룰 수 있습니다. 1bit 디지털 앰프의 장점을 체험해보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USB DAC란


USB DAC는 PC와 USB를 연결하여 PC에서 각종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DAC입니다. PC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음질상, 기능상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고음질로 PC 오디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최소 USB 입력과 아날로그 라인 출력을 갖추고 있으면 USB DAC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에서 DTM 용도에 사용되는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입력 출력 모두 다양한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단자를 장비하는 기종이 다수입니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와 iOS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USB DAC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USB DAC의 장점


USB DAC의 장점은 고음질입니다. 보통 PC나 소형단말기에 내장된 DAC는 비용면 설계상의 배려 측면 모우 단체 USB DAC에 는 크게 미치지 못합니다. 음질 이전에 내부의 각종 노이즈 원의 영향으로 잡음이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USB DAC는 노이즈 소스로부터 분리해서 음질 중시 설계를 통해 풍부한 정보에 잡음이 없는 질감 높은 음질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PC 본체만으로는 정확한 재생이 어려운 각종 고해상도 파일을 쉽게 재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고해상를 고음질로 듣고 싶다면 USB DAC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USB DAC의 비교 포인트



1. 입출력 단자


첫번째로 보셔야 하는 것이 입출력단자입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단자가 있는 기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CD플레이어, 외부 DAC등 일반적인 디지털 기기와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기지털 입출력단자, 이어폰, 헤드폰과 연결 가능한 헤드폰 단자가 포함됩니다.


최근에는 헤드폰 듣기를 즐기는 사람도 늘고 있기 때문에 헤드폰 단자는 원하는 곳에 균형있는 헤드폰 단자에 대응하고 새로운 고급 헤드폰 듣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기록의 디지털화에 사용 가능한 포노 입력을 갖춘 기종도 있습니다. 또한 프리앰프 기능도 있으면 액티브 스피커와 함께 펴닐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지원되는 파일형식과 호환 비트 레이트


파일 형식과 호환 비트 전송률을 제한이 있습니다. CD의 PCM16bit/44.1KHz이상의 음원인 고해상도도 일반화하고 상당히 낮은 가격 기기가 아닌 이상 고해상도 대응은 물론이며 현재 상황에서하면 PCM에서 24bit/96KHz, DSD에서 2,8MHz이상의 능력은 최소한 원하는곳에 둘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의 주요 제조업체 USB DAC는 PCM에서 24bit/192KHz, DSD에서 5.6MHz이상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산 제약이 없다면 더이상의 성능을 선택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마지막 한마디


지금까지 USB DAC 앰프 추천 18가지를 살펴봤습니다. PC에서 고음질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쓸만한 USB DAC의 제품에 대해서 서술했습니다. USB DAC의 가격은 폭넓고 저렴한건 몇만원부터 몇천만원까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몇십만원 단위에서도 충분한 음질과 기능을 제공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