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리뷰102입니다.


이번에는 가벼운 노트북 추천 15가지와 장점 및 선택 기준에 대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담없이 들고 다닐 수 있는 것이 노트북의 매력입니다. 자주 가지고 다닌다면 아무래도 가벼운게 좋겠죠. 그래서 이번에 휴대하기 편리한 추천 경량 노트북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노트북의 기초 지식과 선택 방법도 소개하므로 꼭 참고하여보십시오.






목차

  • 고사양 추천 가벼운 노트북

  • 저렴한 가격의 추천 가벼운 노트북

  • 업무용 추천 가벼운 노트북

  • 노트북의 기초 지식

  • 가벼운 노트북의 장점

  • 가벼운 노트북의 사양

  • 가벼운 노트북 선택기준

  • 나한테 맞는 노트북 찾는 방법

  • 노트북의 인기 브랜드

  • 마지막 한마디




    고사양 추천 가벼운 노트북



1. 도시바 고성능 모바일 노트북


도시바 고사양 노트북입니다. 코어 i7-7500U의 CPU와 8기가 메모리, 512기가의 SSD 등 기본스펙은 물론 두께 15.4mm, 무게 1.01kg 으로 매우 가볍고 휴대하기 좋습니다. 콤팩트한 사이즈 뿐만 아니라 손상되기 쉬운 내구성과 배터리의 유지가 제대로 되는 것이 추천 포인트 입니다.


또한 얼굴 인식 암호 해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일이 PC를 열어서 키보드를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화면을 회전시키면 고성능 태블릿이 되는데 제공된 활성화 장전기 펜을 사용하면 그림이나 메모로도 사용가능합니다.






2. HP 13.3인치 풀 HD 터치 패널 액정 노트북 Spectre x360


기능의 아룸다음과 조형미를 추구한 HP의 가벼운 노트북입니다. 세련된 디자인의 노트북을 원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애쉬 블랙과 골드 컬러가 매우 조화롭게 매칭되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또한 30분 충전으로 7.5시간 구동하는 고속 충전과 SSD를 통해 빠른 OS 구동이 가능하며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확실히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확장성을 USB C타입 뿐만 아니라 A타입도 있어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ASUS 12.5인치 노트북 ZenBook


힘과 아름다움의 극치를 자랑하는 ASUS 경량 노트북입니다. 젠북으로 붙여진 이 가벼운 노트북 이름의 유래를 보면 불교의 선 정신이 그 디자인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보면 군더더기 없는 다지인에 놀라게 됩니다.


항공기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이루어졌고 0.4mm의 고릴라 글라스 4를 적용해서 견고한 케이스를 실현했습니다. 또한 ASUS 독자적인 기술에 의해 높은 영상 재현력으로 현장감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씁니다. ASUS의 기술이 담긴 추천 제품입니다.






4. 애플 맥북 프로 터치바


기존모델보다 훨씬 가벼워진 애플의 고사양 노트북 맥북 프로입니다. 작업에 맞는 최적의 버튼을 표시하는 터치바와 USB C타입 적용에 이어폰 단자를 생략한 참신한 디자인으로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맥북프로의 기능적 아름다움을 가볍게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OS 역시 맥을 쓰는 분들이라면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5. 델 모바일 노트북 XPS 13


베젤이 얇은 것이 특징인 노트북입니다. 11인치 노트북 급의 케이스에 13인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11인치 노트북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풀HD 이상의 QHD의 해상도에 넓은 작업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문인증 시스템 도입으로 보안에 좀더 신경쓴 추천 노트북입니다.






6. LG 노트북 그램 15


15.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면서도 1.09kg이라는 가벼움을 실현한 엘지 노트북입니다. 15인치 노트북의 대부분은 2키로가 넘지만 이제품은 그렇지 않고 가볍다는것이 포인트입니다. 15인치의 큰 화면으로 작업하고 싶었지만 무게때문에 망설였다고 하시는 분들께 이제품 추천합니다. 구매하고 휴대할때는 평소 사용하는 가방에 들어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저렴한 가격의 추천 가벼운 노트북



1. HP 11.6인치 Stream 11


200달러 노트북으로 화제가 된 HP 스팀 11입니다. 11.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바일 노트북으로 스토리지는 32기가 뿐입니다. 다반 2년만 원드라이브를 100기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의 부담은 어느정도 덜 수 있습니다.


HP 컴퓨터 내비게이션 특별판을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쓰시기에 좋습니다. 개성적인 디자인도 매력적입니다.






2. ASUS 노트북 R206SA


ASUS 노트북 브랜드 중 하나인 Vivobook입니다. 20만원대라는 가격대를 생각했을 때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노트북들중 가장 저렴한 노트북입니다.


스토리지는 HDD 500기가 탑재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저장할 수 있습니다. USB도 타입A 뿐만 아니라 C도 있고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이나 마이크로 HDMI단자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3. 델 노트북 Inspiron 11


50만원 미만이면서 SSD를 탑재하고 있는 추천 노트북입니다. SSD 탑재로 os나 응용프로그램 실행이 무척이나 빠릅니다. 콤팩트하면서 HDMI 단자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듀얼 디스플레이 환경을 정돈해 줍니다.






4. 에이서 노트북 AspireES11


500기가의 HDD를 탑재한 에이어의 노트북입니다. 500기가로 동영상이나 사진 등 많은부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피스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문서 작성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복구 안심 서비스가 1년간 보증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가 날라가더라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5. ASUS 크롬북 Flip C100PA


웹에 특화한 크롬 OS를 탑재한 ASUS 노트북입니다. 시작이 빠르고 보안에 각별히 신경쓴 노트북입니다. 또한 30만원대이지만 터치패널을 탑재하고 있는 것도 추천포인트입니다. 디스플레이를 회전시키면 태블릿처럼 사용도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싼 2in1 타입 노트북으로 추천합니다.






6. ASUS 2in1 노트북 T100HA


키보드를 분리할 수 있는 노트북입니다. 키보드 장착시에 1.08kg, 분리시엔 0.58kg으로 상당히 가벼운 제품입니다. 업무를 다닐 때 키보드를 붙이고 개인적으로 쓸때 키보드를 분리하는 등 구분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업무용 추천 가벼운 노트북



1. 애플 맥북


13.1mm라는 두께와 0.92kg이라는 가벼움을 갖춘 추천 노트북 맥북입니다. 두께를 가볍게 하기 위해서 기존관느 다른 나비 구조의 키보드를 적용했습니다. 익숙해질때까지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익숙해지면 기존의 유형보다 빠르게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또한 12인치의 디스플레이는 2304 x 1440의 높은 해상도로 풀HD 이상의 디스플레이에서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USB C타입만 탑재되어있고 이어폰이 제외되어있어서 구입시에 확장 어댑터 구입이 필수적입니다.






2. 마이크로스프트 서피스 프로4


태블릿의 기능도 하면서 얇고 가벼운 노트북입니다. 2736 x 1824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면서 786g의 초경량을 실현했습니다. 키보드를 장착하고도 1.1kg이라는 가벼움이 놀랍습니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모두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서피스펜을 사용하면 메모나 그림을 빨리 쓸 수 있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전면과 후면에 각각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는 것도 추천 포인트입니다. 고사양 태블릿, 노트북으로 활용도가 매우 좋습니다.






3. 레노버 씽크패드 x1 카본


레노버 씽크패드 시리즈의 초경량모델입니다. 씽크패드 X1 카본은 탄소섬유를 사용하여 본체의 내구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키보드 중앙에 트랙 포인트를 탑재하고 있는 것도 추천 포인트입니다.


마우스 대신해서 익숙해질때쯤 홈 포지션을 무너뜨리지 않고 커서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1시간동안 80%의 충전 완료 기능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피스 프로그램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노트북의 기초상식


1. OS


OS는 Operation System의 약자로 PC를 구동하는 가장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메모리 및 스토리지 관리, 인터넷 접속 등 PC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OS가 맡고 있습니다. PC의 OS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윈도우, 맥OS, 크롬OS입니다.






2. CPU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컴퓨터의 두뇌에 비유됩니다. CPU 성능이 높을수록 모든 처리 속도가 향상됩니다. CPU를 생산하는 유명 브랜드는 인텔과 AMD 두개입니다. 노트북의 대부분은 인텔 제품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CPU의 표기는 메이커 + 브랜드 + 번호로 이루어 집니다. 예를 들어 인텔 코어 i7 7500U의 경우 제조사는 인텔, 브랜드는 코어 i7, 부품 번호는 7500U입니다. 그러나 성능은 위와같은 표기가 아니라 클럭 주파수와 코어 수에 의존하는 것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메모리


주기억 장치입니다. 정확하게 동일시되지는 않지만 RAM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PC를 작동시키는 것을 책상에서 작업하는 사람에 비유하자면 메모리는 책상의 넓이로 비유됩니다. 메모리의 용량이 많을수록 많은 작업을 쾌적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스토리지


위의 책상의 예와 같이 표현하자면 스토리지는 책상서랍입니다. 서랍의 용량이 적으면 많은 사진이나 영상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스토리지는 가장 일반적인 HDD는 빠른 읽기 및 쓰기가 가능한 SSD 전력이 거의 eMMC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가벼운 노트북의 장점

노트북이 가벼우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바로 가지고다니는데 있어서 편리함입니다. 가방에 넣었을 때 무게가 무거우면 어깨에 무리가 가고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 통근이나 통학을 한다면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벼우면 가벼울수록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니기 좋고 외출시 대기시간에 작업이 쉬워집니다.






    가벼운 노트북 사양

많은 업체들이 스펙을 가능한한 저하시키지 않고 경량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연히 콤팩트함을 추구하기 위해 배터리 용량을 줄이고 그 영향으로 CPU를 절약하지 않을수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동안 코어 i 시리즈의 탑재에 성공하는 가벼운 노트북도 있습니다.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는 등 높은 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나름대로 가격이 높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경량이라 말하는 스펙이 낮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같은 가격대에서 비교하면 가벼운 노트북 쪽이 스펙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주목할 점으로 경량화를 목표로 케이스를 박형화하기 위해 DVD나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경량 노트북에서 DVD나 블루레이를 즐기고 싶은 분은 외부 드라이브 구매가 필수적입니다.




    가벼운 노트북의 선택기준



1. 디스플레이 크기에서 선택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11인치, 13인치, 15인치 정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1인치 정도면 기본적으로 휴대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11인치는 작업 영역이 좁고 무거운 작업을 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3인치의 경우 휴대성의 관점에서 가장 균형잡힌 부류입니다. 


15인치의 경우 노트북이 무거운 경우가 많아서 휴대하기 적합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엘지 그램처럼 15인치라 하더라도 휴대하기 좋은 노트북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크기 뿐만 아니라 해상도 확인도 필수적입니다. 해상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작업 영역이 넓어집니다.






2. 무게로 선택


노트북 무게의 기준은 1.5kg으로 그 이하면 휴대하기 적합하다 판단됩니다. 1.0kg이하면 휴대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3. OS로 선택


PC의 OS는 기본적으로 3종류로 윈도우, 맥OS, 크롬OS가 있습니다.


윈도우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OS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가장 많기 때문에 업무 측면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사용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곤란하면 주위 사람들에게 바로 물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맥OS의 경우 애플에 의해 만들어진 OS로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추천 포인트입니다. 안드로이드보다 아이폰을 쓰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지원하는 무료 소프트웨어가 적다는게 단점입니다.


크롬OS는 구글이 개발중인 OS로 웹 브라우저 크롬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오피스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서 작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작업이 아니라면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빠른 부팅과 낮은 가격등이 추천할만한 포인트입니다.






4. CPU로 선택


CPU의 사양이 높은만큼 모든 처리가 빨라집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높아집니다. 특히 코어 i5, i7을 탑재한 노트북의 대부분은 100만원대의 가격을 보입니다.


문서작성이나 웹서핑 정도라면 i3와 값싼 펜티엄 및 셀로론 등으로 충분합니다. 디자인이나 게임 등의 작업을 스트레스 없이 동작시키고 싶은 분은 코어 i5, i7을 추천합니다.






5. 메모리로 선택


최근 노트북의 메모리는 2기가에서 64기가까지 폭이 넓습니다. 기본적으로 8기가면 충분합니다. 동영상 편집과 디자인 작성 등을 하고 싶은 분은 16기가 이상을 권장합니다.


2기가와 4기가의 메모리로는 무거운 작업을 하기 힘들며 노트북의 용도가 웹서핑이나 문서작성에 한한다는 분이라면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메모리도 용량이 클수록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노트북의 용도를 생각해서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스토리지 유형으로 선택


스토리지 유형은 주로 3종류로 HDD, SSD, eMMC입니다.


HDD는 스토리지로 가장 많이 채택되고 있는 종류입니다. 읽기와 쓰기 속도는 그다지 빠르지 않습니다.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손상되기 쉽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당 가격이 가장 낮은것이 장점입니다.


SSD는 빠르고 충격에 강한것이 특징입니다.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OS나 응용프로그램의 시작 데이터 읽기 및 쓰기를 빠르게 해주므로 시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eMMC는 임시적인 SSD입니다. SSD정도의 속도를 낼수는 없지만 물리적으로 크기가 작고 소비전력이 낮습니다. 그러나 32기가와 64기가 정도의 용량밖에 쓸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3가지 중 첫번째 추천하는건 SSD로 저렴하게 대용량을 가지고 싶으신 분은 HDD을 추천합니다.






7. 스토리지 용량으로 선택


용량은 500기가 정도면 어느정도는 버틸만 합니다. 데이터 저장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하드가 날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eMMC를 탑재하고 저렴한 노트북 구매시 온라인 스토리지 무료 서비스와 함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 스토리지는 인터넷이 안되면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저장하시는 분이라면 1테리 이상의 스토리지를 탑재한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나한테 맞는 노트북 찾는 방법



1. 휴대성


가지고 다닌다면 가볍고 얇은 소형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가방에 넣었을 때 어깨에 무리가 올 수 있고 클러치 백처럼 손으로 운반할때도 좋지 않습니다.






2. 업무용으로 사용한다면


업무용으로 사용한다면 오피스 프로그램이 필수적입니다. 오피스 제품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이나 킹 소프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급적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게임이나 동영상 편집용이라면


게임이나 동영상 편집용으로 노트북을 구매한다면 게이밍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게이밍 노트북은 고성능 GPU나 디스플레이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경량 노트북에서는 실현될 수 없는 스펙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의 인기 브랜드


1.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를 만들어낸 유명 브랜드입니다. 창업자 빌게이츠는 세계최고의 부자로도 유명합니다. 원래는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개발하고 있었지만 처음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노트북 서피스 시리즈가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2.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현재의 IT 산업을 이끌고 있는 애플입니다. 창업자인 스티브잡스는 빌게이츠의 라이벌로 유명합니다. 아이팟과 아이폰 등 수많은 히트 상품을 개발했습니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OS 역시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성능과 디자인 모두 타협하지 않는 제품을 계속 만들어주는 애플,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3. ASUS


그리스 신화 페가수스의 뒤에 4문자를 따서 만든 ASUS입니다. 대만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크롬 OS를 탑재한 저렴한 노트북에서 젠북3와 같은 고급 노트북까지 폭넓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4. 레노버


레노버의 대표상품이라고 하면 씽크패드 시리즈입니다. 높은 내구성과 조작이 익숙해서 쉬운 트랙 포인트를 사용하면 업무용으로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스펙에 비해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해외 사이트 랩탑메그에서 매년 공개되는 최고의 노트북 메이커 랭킹 2017년판에서 1위를 차지한 세계적인 노트북 제조업체입니다.






5. HP


HP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있는 세계적인 업체입니다. 엔트모델에서 스탠다드, 프리미엄, 게이밍 등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최근 Spectre 시리즈는 럭셔리를 도입한 것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한마디

지금까지 가벼운 노트북 추천 15가지와 장점 및 선택 기준에 대한 리뷰를 해봤습니다. 가벼운 노트북은 업무에서나 학업 면에서 여러가지 활약을 해줍니다. 가격이나 스펙 등을 고려해서 가벼운 노트북을 구입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