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제대로된 숙면을 통해서 건강 챙기기


하루를 마무리하고 또 다른 하루를 시작하게 되는 잠을 푹 자지 못한다면 하루에 굉장히 큰 지장을 줍니다. 특히 평소 예민하신 분들은 잠자는 곳의 환경이 조금이라도 달라지는 경우 숙면을 하지 못하고 잠을 설치게 됩니다. 잠을 설치게 된다면 본인도 모르게 예민하게 되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날 수도있습니다. 


하는 일에 대한 집중도더 떨어지게 되고 일의 능률에도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들의 경우 숙면을 하지못하면 성장에도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충분하고 질 좋은 숙면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목차 


  • 건강한 숙면
  • 가위 눌림
  • 램수면 
  • 마지막 한마디 



건강한 숙면 



수면을 취하는 것을 단순히 하루의 마무리 이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숙면이 하루종일 활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던 육체를 편안하게 쉬게 해주는 것은 맞지만 더 중요한 일을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많은 학자들이 잠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는 동안 손상되었던 세포가 회복이 되고 체내 근육 조직이 재건이 되면서 자고 일어났을때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사용되고 닳았던 몸이 자는 동안 열심히 복구를 해서 다음날에도 건강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뇌의 경우 우리가 숙면을 취하는 동안에 머리속에 있던 것들의 정리를 시작합니다. 그래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도 숙면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숙면을 해야지 우리가 하루에 있던 일들이나 정보와 사건등을 제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 뿐이 아니라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평소 잠을 잘때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잠을 잔다고 해서 모두 깊은 숙면을 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오얕은 수면을 통해서 오히려 몸에 피로를 가지고 올 수 있음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가위 눌림


숙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 가운데 우리가 흔히 가위눌림이라고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잠을 자던 중 갑자기 몸이 움직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 가위 눌림이 반복적으로 짓고이 되어서 쉽게 잠이 들지 못하고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가위눌림은 사람에 따라서 단지 숙면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더 나아가 공포를 느끼는 경험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위눌림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만큼 지속된다면 잠을 자도 잔것 같지 않고 오히려 더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가위눌림은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스트레슬 많이 받았을때 생기게 됩니다. 










혹은 수면중 무호흡증과 같은 증상이 생기게 되면서 가위눌림이 생기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수면 질병으로 기면증 혹은 수면마비 등이 있습니다. 특히 기면증과 같은 분들에게 가위 눌림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럴 경우 숙면에 질이 굉장히 떨어질 수도 있으니 꼭 병원을 찾아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위 눌림의 경우 규칙적인 수면을 하기 어려운 분들에고 많이 나옵니다. 평소 잠을 잘때 충분한 수면과 함께 규칙적인 숙면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기전에 지나치게 자극적인 영상이나 소설과 같은 것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들면 뇌에서 일어나 있었던 일들을 정리하면서 그런 경험을 한번더 생각하게 되니 자다가 가위를 눌리는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램수면




잠을 자는 동안 우리는 꿈을 꾸게 됩니다. 흔히 숙면의 질을 결정하는 가운데 꿈을 꾸지 않고 자는 것을 가지고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꿈을 꾼다는 것은 우리가 램수면 상태라는 말이고 램 수면 상태일 때는 잠을 설치기도 하고 충분하고 싶은 수면이라고 할 수없습니다. 우리의 뇌가 가장 활발하게오 활동을 하고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여름에는 자는 환경의 온도 때문에 더욱이 깊은 수면을 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잠을 잘때는 평소보다 온도가 더 낮은 곳이 좋습니다. 그러니 지금과 같은 여름에는 평소보다 온도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깊은 잠을 자기 어렵습니다. 따뜻하고 포근해야지 잠을 잘 잘 수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약간 낮은 온도가 숙면에 더 좋습니다. 




우리는 잠을 자기전에 가장 많이 하는 일이 바로 핸드폰이나 티비 혹은 다른 전자 기기들을 처다보는 일입니다. 이런 전자기기들을 처다 보면서 숙면을 취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우리의 몸이 인공적인 전기 자극에 노출이 되면서 신체의 리듬이 깨지게 되고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마지막 한마디


여름이 되면서 요즘들어서 부쩍 더 숙면을 이루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숙면을 취하는 것은 우리가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있는데 도움을 주는 것 인만큼 방해를 받지 않고 숙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숙면을 방해하는 행동들을 줄이기 어려울 수도 있으나 꾸준히 실천을 하다가 보면 잠을 자기 전에 숙면을 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