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몸에 특히 열이 많은 체질의 특성과 좋은 것


사람들 마다 체질이 있어서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는데 있어서도 다른 기준을 가지고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지금 같이 여름에는 더욱 쉽게 피로해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남들 이 먹는 보양음식이라고 하는 것들을 똑같이 챙겨서 먹는 것보다는 몸에 열이 많은 체질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섭취하는 것이 올바른 여름나기 입니다. 





목차


  • 몸에 열이 많은 사람
  • 좋은 음식
  • 안 좋은 음식
  • 마지막 한마디



몸에 열이 많은 사람


내가 몸에 열이 많은 건지는 간단하게 알 아볼 수 있습니다. 몇가지의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특징은 주관적일 수 있으니 정확한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잘 때 이불을 잘 덥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무의식 중에 이불을 잘 덥지 않게 됩니다. 또한 주변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이렇다할 잔병 치례가 별로 없고 성격이 급하고 다혈질이라는 말을 주변에서 많이 듣기도 합니다. 당연히몸에 열이 많기 때문에 땀도 많이 흘리는 편입니다.









양인이라고도 말합니다. 세포의 대사가 활발하다는 것을 의미 하며 운동을 할때에는 근육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고 우리 몸은 적정 체온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렇지만오 양인의 경우 대사 활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체온을 유지하는데 다른 사람들 보다 더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고 그 열들 로 붙어 우리 몸은 적정 한 체온을 위해서 열을 밖으로 내보내려고 하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손이나 발등이 뜨거워 지게 되고 땀이 많이 나게 됩니다. 몸에 열이 많기 때문에 얼굴이나 몸에 여드름이 나는 겨우가 종종있고 얼굴이 붉게 되며 눈 주변이 충혈이 자주 됩니다. 또한 잔병 치례는 별로 없지만 몸에 열이 많을 경우 피부 질환에는 취약하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좋은 음식



가지는 서늘한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채소이기 때문에 성질이 무척이나 차가워 뜨겅누 사람의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은 염증 치료에 효과적이라서 섭취하게 된다면 염증이 가라앉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비타민의 함유량이 높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으며 식이섬유 풍부하기 때문에 장 건강과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날이 더워 져서 등산을 자제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등산을 할때에는 오이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오이는 수분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체내 수분 충전으로 하기 위해서 섭취를 많이 하게 됩니다. 특히 찬 성분이기 때문에 갈증이 해소되고 몸소의 열을 낮춰 주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붓기 제거에도 효과 적이며 요즘에 주의를 해야하는 질병인 일사병에도 탁월한 도움이 됩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음식 가운데 메밀이 있습니다. 메밀은 서늘하고 습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들어와서 열과 함께 염증을 내려 주고 체를 하거나 벼니 등 소화 효과가 좋기 때문에 배변활동 원활에도 효과 적입니다.


이런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은 반대로 몸이 차가운 사람들이 먹을 경우 오히려 안 좋습니다.







안 좋은 음식



대표적으로 어떤음식을 피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꿀은 거의 단당체로 되어있기 떄문에 체내에 흡후가 매우 빠르고 곧바로 에너지로 사용되며 피로 호히복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몸을 따뜻하게 하여서  전신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줘 빠르게 몸에 온기르 주기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히 해주며  몸이 찬 사람들에게는 좋은 식품이지만 오히려 몸이 따뜻한 사람들에게는 과한 열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강은 몸안에 열을 내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 시켜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소화기르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들에게 굉장히 좋은 음식입니다.





마지막 한마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평소 땀이 많고 얼굴에 붉은기를 자주 띕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들을 먹었을떄 더욱 몸에서 열이 나게 되는 경우는 나의 체질과 맞지 않는 식품을 먹었기 때문이라고 생각 해보면 됩니다. 정말로 좋은  보양음식은 나에게 맞는 식품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