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 두통의 원인과 치료법


일상생활을 하면서 두통때문에 걱정이신 분들은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본인도 감기나 별다른 질병에 걸린 경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두통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어서 신경이 쓰일때가 많이 있습니다. 별다른 질병이 없는데 머리가 아프다는 것은 심리적인 요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흔히 주변에서 신경쓸 일이 많으면 두통이 생긴다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다들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두통은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경 쓰이는 일이 많은 경우 자주 생깁니다. 두통은 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이 아닐지라도 충분히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가지고 오기 때문에 자기 진단이나 정확한 진료를 통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차


  • 두통
  • 동반하는 질병
  • 없애는 법
  • 마지막 한마디







두통



두통은 말 그대로 머리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모든 증상을 말합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우리가 두통이라는 단어를 사용할때는 주로 편투통을 보고 두통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통은 뇌가 아파서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뇌의 질병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뇌경색이나 뇌출혈같은 급성 질환은 심각한 두통과 함께 오기도 합니다. 




심리적인 이유로 두통이 생기는 경우를 주로 긴장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이런 두통은 주로 약물을 이용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마음을 편안하게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안받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갑자기 발생하는 두통이 자주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편두통의 경우는 가족력까지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두통은 일상에서 너무 자주 느낄 수 있는 질병이기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고 주변에서 누군가 두통이라고 한다면 쉽게 생각하고 약을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직접적으로 아픈 것 보다 더 신경쓰이는 것이 바로 두통처럼 즉각 치료가 안되고 계속 해서 신경이 쓰이는 것입니다. 





동반하는 질병




두통은 정말 사소한 문제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방심하고 있는 사이에 심각한 질병과 함께 찾아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항상 나의 두통 양상을 생각하고 있으면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교통사고나 머리를 작게 혹은 크게 부딪히고 나서 오는 두통은 뇌진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뇌진탕을 그대로 방치하고 두통을 방치한다면 뇌출혈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 후유증이 크니 꼭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두통과 함께 딱히 큰 통증 없이 갑자기 의식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갑자기 뇌의 혈류가 막혀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운이 좋아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운이 안좋다면 뇌경색까지 가지고 올 수 있는 질병이기에 꼭 한번은 의심을 하고 병원을 찾아보심이 좋습니다. 




특히 다른때보다 앉아있다가 일어날때 혹은 걸어다닐때 서 있을때 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두통이 생길때 심해서 구토 증상까지도 함께 보인다면 뇌종양을 심각하게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두통을 가벼이 넘겨도 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이처럼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의 통증을 가지고 온다면 꼭 병원을 들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원래 두통이 잦은 상태에서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뇌졸증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덜미에서 뒷머리까지 통증이 있으며 그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결국에 의식을 잃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없애는 법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서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나 혹은 별다른 이유 없이 오는 두통들을 줄이거나 없애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보편적인 두통의 한 종류인 편두통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진통제를 쉽게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편두통은 예민하고 깔끔한 성격을 가진 분들한테 많이 나오는 질병으로 성격을 조금 느긋하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너무 단 음식이나 적포도주 같은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말 사소한 습관으로도 편두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껌을 자주 씹는 분들입니다. 반복적인 저작운동은 턱 주변 근육을 근위축성 두통을 유발합니다. 또는 심한 화학약품에서 나오는 강한 냄새도 편두통을 부를 수 있기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가끔 찾아오고 너무 심하지 않은 두통이라면 간단한 운동을 통해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운동은 통증을 감소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하기 때문에 두통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내에서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기구를 이용한 운동보다는 야외로 나가서 실제로 움직이면서 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간단한 마사지로도 두통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관자놀이나 목 등을 부드럽게 마사지를 한다면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됩니다. 특히 두통의 종류에 따라서 마사지를 하면 좋은 곳이 다르게 있기 때문에 해당하는 곳을 수시로 마사지를 해준다면 더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관자놀이 뿐이 아니라 손이나 발등 다른 곳도 마사지를 하거나 지압을 해주면 두통을 줄여주는 마사지법이 있습니다.


평소 예민하고 두통이 잦으신 분들은 집안이나 자주 생활하는 곳에 에센셜 오일이나 허브 오일을 이용하여 환경을 바꿔주는 것으로 두통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허브 오일도 두통의 종류에 따라서 더 좋은 오일이 있으니 알아보고 구매해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목욕할때 혹은 디퓨저나 가습기 등에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 한마디 


주변 분들을 보면 두통 정도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사는 분드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큰 질병이나 작은 질병은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번은 의심을 하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두통 때문에 병원에 갔다가 질병을 찾는 분들도 있고 혹은 아무 이유 없이 가족력 처럼 그냥 두통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