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정신건강의 적신호 우울증의 모든것


육체적 건강도 중요하지만 정신적 건강도 우선시 되고 있는 요즘 많은 분들이 힐링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로 인하여 우울증 혹은 불면증등으로 정신과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요즘에는 정신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분들에 대한 인식도 많이 달라진 상태입니다. 




그만큼 정신 건강을 중요하 시는 와중에 우울증은 특히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큰 문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울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우울증 증상
  • 우울증 원인
  • 우울증 치료
  • 마지막 한마디




우울증 증상




우울증은 단순하게 슬픔과 우울하다는 감정을 가지는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우울증 증상은 매우 다양한 방향으로 우리 일상생활에 다가옵니다. 예를 들어서 유독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에서 말을 못하시는 분들은 소심하다는 성격때문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그러한 상황이 우울증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흔히 인터넷에서 집순이라는 단어가 쉽게 쓰이는걸 본적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집에 있는 것이 편하고 쉬고 싶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그런 행동패턴을 보인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집에서 나오기까지 시간이 유독 많이 걸리고 나갈까 마음 먹기가 힘든 경우는 우울증의 초기 증상이라고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러 밖으로 나가서 활동적인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독 연락을 할때도 전화가 아닌 카톡이나 문자를 이용하는게 좋은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은 전화를 하는걸 유독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이러한 증상도 단순한 성격의 문제가 아니라 우울증의 증상인 경우가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푸는 분들의 경우도 우울증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의 원인을 한가지로 정의 내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매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우울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평소 성격이 예민하신 분들은 사소한 문제가 신경 쓰여서 우울증이 찾아오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족중에서 우울증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본인도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은 수면 장애가 있으신 분들이나 특정한 약물에 의해서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스며 가장 큰 요인은 환경적 요인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변하는 환경이나 혹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인간관계의 어려움속에서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생기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만성적인 질병에 의해서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울증 때문에 성격이 소심해 지는 증상이 나오는 분들이 있는 한편에 원래 소심한 성격때문에 우울증이 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듯 우울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본인이 왜 우울증인지에 대해서 곰곰히 따져봐야 합니다. 








우울증 치료 


우울증은 남녀노소를 상관하지 않고 생기는 질병입니다. 요즘에는 병원을 찾아서 약물을 통해서 치료를 하는 분들도 많이 있지만 자연적으로 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외출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도 쉬고 싶은 휴일이 오면 하루종일 집에 있고 싶지만 그러한 경우 피곤이 풀리는 경우도 있지만 괜히 울적해 지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이렇듯 외출을 통해서 자연 혹은 새로운 공기를 맞는 것만으로도 우울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잦고 오랜시간의 외출이 아니라도 30분이라도 밖에 나가서 시간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요즘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직장인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기계발을 위해서 취미를 가지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손을 바쁘게 움직이는 활동은 우울증치료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창소적인 활동을 하면서 머리와 손에 활기를 주는 방법은 집에서 혹은 친구들이나 지인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치료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한마디 


육체적 건강도 중요하지만 머리가 몸을 지배한다는 말처럼 정신적 건강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소식이 바로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소식입니다. 이처럼 우울증은 육체적 질병뿐이 아니라 정신적 질병으로도 사람을 죽음으로 몰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굉장히 중요한 질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