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여성 갱년기를 쉽게 보면 안되는 이유



자신이 여성이거나 주위에 나이가 있으신 분이 있는 분이라면 여성의 갱년기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관심이 있으실 꺼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여성  분들의 고민 거리이기도 하고 누구나 한번쯤은 본인이 혹은 주변에서 갱년기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본적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 갱년기
  • 갱년기 초기,중기,말기
  • 갱년기에 좋은 음식
  • 마지막 한마디




갱년기


일반적으로 갱년기라고 한다면 폐경 전후에 일어나는 전반적인 신체 변화를 말합니다. 폐경이 되기 시작하는 단계에서 부터 폐경이 되고 나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신체 변화를 폐경기라고 합니다. 평균적으로는 40대가 되면서 갱년기가 시작된다고 하지만 사람들에 따라서 60대에  갱년기가 시작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생리가 중단되는 일이 일어나게 되면서 호르몬의 생산이 불규칙해 지게 됩니다. 그런 것의 결과로 생리 불순, 생리 과다등 평소와 다른 신체변화가 일어나게됩니다. 또한 주로 열감이 많아지게 되면서 안면에 홍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생긴 홍조는 금방 사라질 수도 있고 평생동안 가지고 가야되는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호르몬이 일정하게 분비가 되는게 아니기때문에 감자기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기도 하고 많은 여성분들이 우울증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집중력 저하와 기억력 감퇴도 흔하게 찾아오는 갱년기 즈앙이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이러한 증상이 나오는 것은 아니고 아무탈 없이 갱년기가 지나가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갱년기 초기,중기,말기


갱년기 초기는 완전한 폐경기가 시작되기전 4~5년을 말합니다. 이제 여성호르몬이 슬슬 떨어지게 되면서 여러가지 증상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주로 전체적인 열감이 찾아오게 됩니다.  시기에는 전체적으로 덥다고 느끼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얼굴에도 열이 오르면서 화끈 거리면서 달아오릅니다.




구체적으로 어디가 아프지도 않지만 몸의 마디 마디가 쑤시기도 하고 통증이 느껴지도 하며 감정 상태의 변화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주로 갑자기 우울해진다거나 짜증이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혹은 저녁에 잠을 설치게 되고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치매와 비슷한 증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폐경 후 3~5년 정도가 지나게되면오 갱년기 중기 증상이 찾아오게 됩니다. 중기에는 비뇨생기기 위축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과민성 방광으로 인하여 소변을 참기가 어려워 지고 질벽이 얇아지며 건조해지게 됩니다. 혹은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졌기 때문에 질염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폐경을 하고 나서 10년 정도가 지나게 되면 찾아오는 말기에는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이 가장 위험한 문제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여성의 호르몬과 관련된 질병인 만큼 석류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석류는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특히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특히 갱년기 여성은 여성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자두는 보론이라는 성분의 역할로 갱년기에 좋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시작하는 여성분들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갱년기 말기쯤에는 골다공증의 발생 활률이 높기 때문에 우유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유는 갱년기에 찾아오는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 적입니다. 또한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으로 불면증 완화에도 좋기 때문에 매일 한잔씩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한마디


갱년기는 거의 모든 여성 분들이 걱정을 하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미리 관리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챙겨서 먹기만해도 되는 것들이기 떄문에 미리미리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