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입속 건강을 위해서 꼭 알아야할 건강 상식

사람들과 말을 하다가 보면 나도 모르게 인상이 찌푸려 지는 일이 생깁니다. 바로 입냄새 때문입니다. 상대방에 입에서 입냄새가 나면 그 사람과 말을 하기가 꺼려지게 되고 더불어 나에게도 그런 냄새가 나는게 아닌가 하고 의심도 하게 됩니다. 


또한 잆고 건강이 안좋아서 잇몸이 자주 아프고 치아에 문제가 많이 생기는 경우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그렇지만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굉장히 많이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큰 질병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차


  • 잇몸 질환
  • 입냄새 
  • 좋은 습관
  • 마지막 한마디








잇몸 질환





잇몸은 몸이 조금만 피곤해도 금방 반응을 하는 신체 부위중에 하나입니다. 흔히 스트레스를 많은 받는 분들 가운데 잇몸이 자주 붓고 아픈 경우가 많은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잇몸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은 플라그 입니다. 플라그는 잇몸과 치아 위에 생기는 박테리아 층을 말합니다. 




플라그는 규칙적이고 꾸준한 올바른 양치질과 함께 치실을 사용하고 가글을 하는 것으로 예방을 하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플라그를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로초기 잇몸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인 만큼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잇몸 질환이 생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월경 주기 혹은 임신을 하는 경우 그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는 특정한 약이 우리 입속에서 생기는 타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잇몸 질환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하여서 생기는 경우도 있고 가족력이 있어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냄새



사람가 말을 하면서 제일 많이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입냄새 입니다. 입냄새 때문에 굉장히 스트레슬르 많이 받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면 중이거나 입안이 많이 건조하면 입냄새가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약물을 복용하였을때 입냄새가 더 심해지는 약물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입냄새는 질병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안에서 생기는 질병으로 인해서 입냄새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신부전에 의해서 생긴 요독증을 앓고 있는 경우는 입에서 심하면 암모니아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간이 아픈 경우 달콤한 아민향이 나기도 하고 백혈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서는 입에서 혈액의 썩은 냄새가 납니다. 






고열이나 탈수는 침의 분비를 줄여서 입안을 건조하게 하기 때문에 입냄새를 악화하는 질병가운데 하나입니다. 코에 질환이 생긴느 경우도 세균이 잘 자라게 되기 때문에 입냄새가 많이 나게 됩니다. 









좋은 습관



올바른 양치질을 해야 한다는 것은 어렸을 때 부터 교육을 받아오는 습관입니다. 올바른 양치질은 치아의 건강 뿐 만이 아니라 잇몸질병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만 양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물을 먹었을 때 마다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에 붙은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 하기 위해서는 스케일링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스케일링을 너무 자주 하는 것도 좋지 않지만 1년에 1~2번 정도 스케일링을 받는 것은 좋은 잇속 건강을 위한 습관입니다. 양치를 하는 것만으로는 치석이나 플라그를 제거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 입니다. 


입속이 너무 건조하면 세균증식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입냄새 뿐만이 아니라 작은 상처에도 염증과 통증이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물을 자주 마시면서 입속을 마르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은 입속 건강 뿐이 아니라 우리 몸 전체적으로도 건강에 좋은 습관이기 때문에 자주 의식을 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한마디 


입속 질환은 입속 건강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마 몸 내부에 생기는 질환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체크를 하고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올바른 양치질을 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한번 습관을 들여 놓으면 평생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과 대화를 할때 음식을 먹을때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관심과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