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리뷰102입니다.

이번에는 카메라 삼각대 추천 13가지 절대 실패하지 않을 선택이란 이름으로 포스팅 해보려합니다.

카메라를 사면 그다음 반드시 사야하는 품목 중 하나가 바로 삼각대입니다. 손떨림을 최소화해주고 야경사진이나 풍경사진, 가족사진 등 단체사진에서 없어서는 안될 아이템입니다. 아무런 기능이 없는 것 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삼각대에 따라서 카메라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쓰러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어서 한번 구매시 좋은 제품을 사야합니다.






목차

  • 카메라에 사용되는 삼각대의 선택

  • 삼각대 추천 업체

  • 디카용 추천 삼각대

  • DSLR용 추천 삼각대

  • 비디오 카메라 추천 삼각대

  • 마지막 한마디




    카메라에 사용되는 삼각대의 선택



1. 삼각대의 종류를 확인


삼각대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휴대하기 편리하고 화면 앞에 두고 요리와 단체 사진 등을 촬영할 수 있는 미니 형과 무게가 1kg 전후에서 휴대가 가능한 경량 콤팩트형, 그리고 안정성과 강성이 있는 중대형 등 용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미니형은 콤팩트한 사이즈의 카메라를 올려놓고 사용하기 좋고 DSLR이나 무거운 카메라의 경우 바로 쓰러지기 때문에 비추합니다. 그리고 경량 콤팩트한 삼각대의 경우 가격이 저렴한 물건의 경우 안정성에 문제가 있고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에는 쓰러질 수 있는 불안함이 있습니다. 평상시에 쓰는데는 지장은 없습니다.


중대형의 경우 불안정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는 있찌만 휴대가 불편하고 가격이 높아집니다. 무엇을 위해 삼각대가 필요한지 선택하여야 합니다.






2. 거치대의 형상 체크


거치대는 카메라를 고정하는 부분을 말하며 크게 3WAY 거치대와 자유 거치대의 2종류가 있습니다.


3WAY 거치대의 경우 말 그대로 좌우상하 수평의 3축을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밀리 단위로 구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축을 설정하는 바가 방해하는 휴대성이 나쁜것과 3축을 고정하는 작업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유 거치대의 경우 가공부가 공모양으로 나사를 느슨하게 하여 자유롭게 카메라의 위치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3WAY 거치대와 같이 3축을 고정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방향을 나사 하나로 고정해야 mm단위로 고정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각각 장단점을 포함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거치대 장착 방식의 선택


저렴한 삼각대는 다리와 운대가 일체화되어 분리할 수 없지만 고급 삼각대는 다리와 거치대가 별도로 구입이 가능해서 여러가지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거치대와 카메라를 장착하는 방식은 직접 연결 방식과 퀵 방식이 있습니다.


직접연결방식은 거치대에서 나오는 나사에 카메라 삼각대 구멍에 나사를 체결하는 간단한 방식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만 착탈이 귀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퀵 방식은 카메라에 미러 퀵을 끼워놓은 상태에서 거치대를 설치하는 방식이빈다. 퀵은 가볍기 때문에 카메라에 부착한 채로 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카메라를 여러대 운용할 수 있는 분께서는 다수의 퀵 방식의 거치대를 구입해야하지만 하나 결정한다면 퀵 방식을 선택하는 편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4. 거치대 대응 무게를 체크


여기까지 거치대의 선택에 대한 설명을 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거치대의 크기입니다. 얼마만큼의 무게를 지원하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DSLR의 경우 카메라 본체와 렌즈의 무게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거운 카메라에 가벼운 렌즈 3키로와 가벼운 카메라와 무거운 망원 렌즈 3키로는 같은 3키로라 하더라도 안정성이 다릅니다. 단순히 3키로로 계산하지 않고 카메라 바디와 렌즈 관계를 생각하고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망원렌즈를 사용한다면 비싸지만 가능한한 튼튼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다리 모양을 확인


다리도 거치대처럼 중요한 부분입니다. 소재도 저렴하고 무거운 알루미늄과 가볍고 튼튼하지만 높은 탄소성분이 들어간 다리가 있습니다. 또한 줄였다 늘였다 할때의 길이가 최대한으로 늘렸을때의 길이와 신축의 단수 차이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주류는 3단과 4단에서 3단은 작게 접은때 크기가 큰만큼 강성이 높고 사용하면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단계는 3단계에 비해 1단분을 줄일 수 있지만 그만큼 강성이 약해지는 것과 사용할 때 1단분을 늘릴때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정하는 방법도 돌려서 고정하는 방식과 레버로 고정하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삼각대 추천 업체



1. SLIK


일본 대표 삼각대 제조업체입니다. 1956년 창업해서 오랫동안 일본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업체입니다. 가격은 2만원에서 100만원까지 폭넓게 포진되어 있으며 초대형 삼각대에서 소형 삼각대까지 풀라인업을 갖춘 종합 삼각대 메이커입니다. 처음 삼각대를 구입하는 분이라면 이 브랜드 추천드립니다.






2. Velbon


슬릭과 같은 일본의 삼각대 제조업체입니다. 슬릭에 이어 두번째 브랜드이지만 다리를 180도로 반전 축소함으로서 이번에 점유율을 확 늘리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가격은 1만원대에서 160만원대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3. Gitzo


요즘 나오는 삼각대의 재질을 보면 카본 삼각대, 마그네슘 거치대, 트래블러 삼각대 등이 있고 이걸 이탈리아 삼각대 제조업체인 Gitzo에서 발명했습니다. gitzo의 역사를 보면 삼각대의 진화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삼각대 제조업체 입니다.


가격은 30만원대에서 150만원대로 다른업체와 비교해보면 비싸지만 그만큼 품질이 세계적으로 프로 카메라맨들이 쓰고 있을 정도로 절대적인 인기와 함께 아마추어 사진작가가 가장 동경하는 브랜드입니다.






4. Manfrotto


Gitzo와 같은 이탈리아 삼각대 브랜드에서 Gitzo와 같은 그룹회사에 소속되있습니다. 사진용뿐만 아니라 비디오 및 조명용으로 라인업이 다양한 삼각대 산업의 중심 기업입니다.


수평과 수직 센터 시스템은 업계 최초의 3WAY가 있는 거치대, 유압 시스템을 탑재한 공 거치대,  파노라마 촬영용 거치대 등을 개발하여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만원대에서 130만원대로 폭넓게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격대에 맞춰서 구매하면 좋습니다.




    디카용 추천 삼각대



1. Velbon CUBE


벨본의 가볍고 얇은 미니 삼각대 큐브입니다. 전고 940mm이지만 줄였을 때 240mm로 콤팩트하게 수납할 수 있는데다 거치대와 다리의 소재가 경량 금속 마그네슘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무게는 390g이라는 가벼움을 실현한 삼각대입니다. 다리는 8단으로 전용케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응 무게는 400g으로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얇고 가벼운 휴대용 카메라용으로 쓰기에 추천하며 색상은 블랙과 골드, 핑크, 블루 4가지입니다.






2. Manfrotto POCKET 삼각대


얇고 콤팩트한 포켓 삼각대로 다리는 접어서 카메라에 상시 장착한채로 사용가능합니다. 다리부분에 고무가 있어서 미끄러지지않는데다 각각의 다리는 각각 각도 조절이 가능하며 평면이 아닌 장소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체는 30g에 6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블랙과 화이트, 블루, 핑크, 레드, 퍼플이 있습니다. 600g까지 견딜 수 있으며 얇은 미러리스에 사용가능합니다. 평소에 단체사진을 많이 찍으시는 분이라면 쓰기 좋습니다.






3. JOBY 고릴라 포드 마그네틱


장소를 가지리 않고 카메라를 놓을 수 있는 활용성이 좋은 삼각대입니다. 그 특징은 구부러지는 다리에서 폴 등의 막대에 끼면 바닥 상태가 좋지않은 곳에서도 고정할 수 있스빈다. 게다가 다리 위치에 자석이 있기때문에 자석이 달라붙는 금속에 붙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삼각대 스타일로 사용하고 싶으신분께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둥만 있으면 휘감아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곳에서든 제약받지않는 걸 선호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무게는 325g에 본체무게 74g입니다.




    DSLR 카메라 추천 삼각대


1. Manfrotto PIXI EVO 미니삼각대


2.5kg까지 지원하는 맨프로토 미니삼각대입니다. 맨프로토 삼각대는 비싸지만 미니삼각대라 인기 제조사라 하더라도 가격이 조금은 저렴합니다. 개각 각도는 55도 및 80도의 2단계로 80도로 하면 최소 10.5cm의 로우 앵글 촬영이 가능합니다.


다리를 축소함으로써 셀카봉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체높이는 20cm, 무게 250g, 색상은 블랙, 레드, 화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니삼각대를 찾으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2. Velbon 울트라 353mini


사용가능한 무게는 1.5kg이며 본격적인 미니삼각대를 찾으시는 분께 추천하는 벨본 울트라 353mini입니다. 다리 끝 부분이 고무로 되어 있어서 각 단을 고정 해제 할 수 있는 울트라 잠금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빠르고 쉽게 셋팅할 수 있습니다.


넓은 가동 범위의 자유로운 거치대가 분리 가능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거치대로 바꿔 끼울 수 있습니다. 500ml의 페트병보다 조금 작은 크기에서 높이 47.7mm로 되어 있습니다. 본체 무게는 597g입니다.






3. SLIK GX 6400


거치대와 본체에 코팅이 적용된 경량화된 4단 삼각대입니다. 전체 높이는 154cm에 줄였을때 무게는 47cm, 무게는 1240g에 해당하며 총 무게는 1.5kg으로 저렴한 가격대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거치대는 3WAY로 카메라와 비디오 겸용 퀵 탑재되어 있고 기능도 풍부합니다. 처음 삼각대를 구매하시는 분이나 운동회 등에 사용하실 삼각대를 찾으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4. Manfrotto Befree MKBFRA4-BH


콤팩트하면서 안정성이 좋은 맨프로토 여행용 삼각대입니다. 최소높이 34cm로 알루미늄 본체 4단식에 본체무게 1.4kg, 해당 중량 4kg까지 커버 가능할 정도로 단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특수 다리 접이식기구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저장시에는 40cm로 줄어듭니다. 제공된 백을 사용하여 휴대가 편해집니다.


색상은 이탈리아 디자인에 있던 블랙, 그레이, 레드의 3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안정성이 좋아서 삼각대를 어디든지 가지고 다니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5. Velbon UT-63Q


전체높이는 151cm이며 다리는 180도 회전이 가능해서 다리사이에 넣어 사용하면 27.8cm까지 줄일 수 있는 삼각대입니다. 이 삼각대를 위해 새롭게 개발된 자유 거치대는 대형 원형 노브를 채용하고 제대로된 구도 조정이 가능해집니다.


거치대는 분리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거치대를 붙일 수 있습니다. 최소 높이가 33cm에 대응무게는 3kg, 본체무게는 1.59kg입니다. 트레킹 등 한계까지 짐을 콤팩트하게 가지고 다니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미러리스 등 무게가 가벼운 카메라를 소지하신분께는 UT-43Q도 추천합니다.






6. SLIK 카본 스프린트 634 DX


세계 최대의 삼각대 제전인 World Tripod Award 2015 경량 클래스 부문에서 3위를 차지한 SLIK 카본 스프린트 634FA 의 후속모델입니다. 카본 특유의 가벼움과 진동 흡수성을 가진 소형 삼각대입니다. 파이프 직경 22mm로 얇지만 대응 무게는 3kg입니다.


전체 높이는 170cmj에 최소 높이 19.1cm, 요약길이 54cm, 본체 무게는 1.46kg입니다. 퀵 탑재 3WAY 거치대를 표준 장비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싼 알루미늄 삼각대를 교체하시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7. GITZO GK2542-82QD


이제품 또한 World Tripod Award 2015 경량클래스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80QD의 후속모델입니다. DSLR 중급이상의 카메라를 가지신 분들이 많이 쓰시는 모델로 삼각대는 탄소섬유로 전체높이 180cm에 최소 높이가 28cm입니다.


저장높이는 68.5cm에 본체무게 2.45kg이지만 최대 18kg까지 견딜 수 있으며 스포츠 등 큰 줌 렌즈를 사용하시는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비디오 카메라 추천 삼각대



1. Manfrotto Compact 액션 삼각대


조이스틱형 핸들 거치대를 탑재하고 있는 소형 액션 삼각대입니다.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조이스틱 형 핸들과 쉽게 사진촬영과 비디오 촬영을 전환 포토 무비 선택기에서 촬영 용도에 맞게 빠르게 셋팅 할 수 있습니다.


전체 높이는 155cm, 저장높이 45.3cm, 본체무게 1.16kg에 해당무게 1.5kg입니다. 블랙, 화이트, 레드의 3가지 색상이 있으며 한손으로 쉽게 조작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2. Velbon 울트라 457 비디오


동영상 촬영에 빠질 수 없을 정도로 정속으로 부드러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오일 후드 거치대와 한손으로 수평 상하 장금이 가능한 팬 틸트가 동시에 들어간 동영상에 최적화된 삼각대입니다. 다른 울트라 시리즈처럼 로우 앵글 촬영이 가능하고 지금까지 없는 표현이 가능합니다.


전체높이 164cm, 최소높이 20cm, 저장 높이 43.6cm, 본체무게는 1.54kg입니다. 2kg까지 견딜 수 있으며 휴대하기 좋은 비디오 삼각대를 찾으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3. SLIK 알팀 340HD


다리 파이프에 AMT 합금을 적용한 동영상 지원 유형의 3WAY 거치대를 장착한 소형 삼각대입니다. 2핸들식 3WAY 거치대는 오일 후류 방식을 적용해서 마찰 컨트롤에 거치대 운동의 강성 조정이 가능하며 동영상 촬영시 마다 움직임의 강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높이는 161cm, 최소 높이 29cm 저장시 55.5cm 본체무게는 1.89kg이며 대응무게는 3kg까지 가능합니다. 대응무게가 어느정도 나가기 때문에 큰 비디오 카메라를 가지고 계신 분께 추천합니다.




    마지막 한마디

지금까지 카메라 삼각대 추천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브랜드들이 절대 실패하지 않을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큰 업체들로 이루어져있어서 어느 브랜드든 구매하시면 후회는 없습니다.

일반 삼각대도 비디오 카메라를 놓고 사용할 수 있지만 조작성은 캠코더 전용 삼각대에 비해 좋지않습니다. 반대로 캠코더 삼각대는 사진 촬영에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캠코더 전용 삼각대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