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몸에 좋은 기름과 안 좋은 기름 구별하기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은 영양소는 바로 지방입니다. 지방이 왜 필수 영양소인지 모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지방을 특히 더 피하려고 노력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은 살이 찌는 음식이라고 생각을 하고 아예 섭취를 안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름도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특히 몸에 꼭있어야 하는 지방이나 몸에 있으면 좋은 지방, 혹은 몸에 안 좋은 지방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내가 먹는 기름이 좋은 기름인가 안 좋은 기름인가는 잘 알아보고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 기름
  • 몸에 좋은 기름
  • 몸에 안 좋은 기름
  • 마지막 한마디



기름


지방은 동물성 기름과 식물성 기름이 있습니다. 이름만 듣고 식물성 기름은 무조건 좋고 동물성 기름은 무조건 나쁜 기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동물성기름이건 식물성 기름이건 종류마다 좋고 나쁨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식물성 기름만 섭취하려고 하고 동물성 기름을 피하는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몸에 좋은 지방으로 불포화지방산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대체적으로 식물성 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동물성 기름에도 포함이 되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오리고기는 동물성 기름임에도 불구하고 불포화지방산을 우리 몸에 좋은 기름이라서 많은 분들이 건강식으로 챙겨서 드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동물성 기름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우리가 고기를 먹고 나면 하얗게 굳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기름이라고 합니다. 그런 지방을 보고 포화지방산이라고 합니다. 포화지방산은 혈관이나 몸속에 쌓이는 지방으로 많이 섭취를 하면 혈관을 조금씩 막아서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불포화 지방은 상온에서도 굳지 않느 기름으로 체네에서도 액체 형태로 잘 흘러가기 때문에 혈관에 있는 포화지방산까지 같이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에 좋은 기름


한국인이라면 정말 흔하게 밥상에 올라오는 기름의 종류로 참기름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고 항산화 물질인 세사몰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영양분이 쉽게 변질되지 않습니다. 튀긴음식에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하고 음식에 다 넣을 떄도 조리시에 넣지 말고 조리가 다 끝난 마지막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씨유는 평소 요리보다 새러드 드레싱으로 많이 사용이 됩니다. 향이 별로 없고 물처럼 묽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가 있으며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성인병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평소 너무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다면 포도씨유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름 특유의 기름진 맛이 별로 없기 때문에 기름맛에 예민한 사람도 드실 수 있는 기름입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굉장히 유명세를 타고 있는 기름입니다. 원래 아보카도 자체가 굉장히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아보카도를 압착해서 기름을 짜냈기 때문에 건강에 좋다고 해서 굉장히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저온 압착한 아보카도 오일은 단일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매우 높고 연소점도 높기 때문에 고온에서 조리가 가능합니다.




식물성 기름중에는 고온에서 조리가 불가능한 기름도 많이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조리에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아보카도 오일은 건강에도 좋고 고온에서도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요리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격적인 측면과 아보카도 오일의 특유의 맛을 싫어하는 분들이 있으니까 주의를 해야 합니다. 









몸에 안 좋은 기름




우리가 흔히 기름을 판매하는 곳에 가면 가장 낮은 가격으로 팔리고 있는 식용유가 바로 콩기름 입니다. 콩기름은 유통기한을 늘리면서 맛도 오랫동안 보존하기 위해서 수소 첨가 과정을 거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과정이 오히려 우리 몸에는 더 안좋습니다. 그렇지만 흔히 많은 양의 기름이 필요한 경우나 튀김을 많이 하는 가게에서는 주로 많이 사용하는 기름이 바로 콩기름입니다.




마가린은 버터보다 조금더 저렴하기 때문에 종종찾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마가린은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건강에 해롭습니다. 마가린은 버터 보다 더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서 수소 포함 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마가린이 건강에 해로운 지방으로 변하게 됩니다. 







마지막 한마디 


기름은 어떤 기름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우리 몸에 해로운 기름일 수도 있고 이로운 기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이 평소에 먹는 기름이 어떤 기름인지 정확히 알고 어떻게 조리를 하는게 좋은지 정확하게 체크를 하고 먹어야 합니다. 특히 식물성 기름이 종류가 매우 다양한 만큼 조리법도 다르기 때문에 구매를 할때도 사용을 할때도 꼼꼼하게 체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