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102" Blog 입니다.

일상과 취미와 관련된 내용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


티스토리 뷰

여름이면 더 신경쓰이는 땀에 때한 여러가지 사실


여름이 바짝 다가오면서 땀 때문에 걱정이신 분들이 많이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체질적으로 땀을 거의 흘리지 않는 분들도 있지만 땀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는 다가오는 여름이 걱정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땀을 안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만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왜 땀이 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본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 땀은 왜 나는 것일까
  • 땀을 많이 흘리면 좋을까 
  • 다한증
  • 더 알아보기




땀은 왜 나는 것일까 



다양한 이유로 땀이 나지만 땀이 안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로 테온 조절을 위해서 땀샘에서 분비되는 액체로 99%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땀이 나서 무조건 싫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땀은 우리 몸 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배출해주고 체온을 유지해주는둥 여러가지 기능을 합니다. 




보통 땀이 나는 상황이 언제일까 생각해 보단며 높은 온도로 인하여 땀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온열성 발한이라고 해서 몸의 온도를 적정선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나오는 땀으로 체간부에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사지 굴측이나 관절 굴측에서는 적습니다. 땀을 많이 빼면 살이 빠진다는 이야기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사우나 같은 곳에서 일부러 땀을 많이 흘려서 체중 관리를 해보고자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높은 온도때문에 나오는 땀과 운동을 통해서 흐르는 땀은 종류가 다른 땀으로 운동을 해서 나오는 땀은 지방의 연소로 인하여 나오는 땀입니다. 그래서 탄수화물과 지방이 운동의 에너지원으로 변하게 되면서 열이 발생하여 나오는 땀입니다. 그러니 단순히 더워서 흘리는 땀과 지방을 태워서 흘리는 땀은 매우 다릅니다. 


매운 음식을 보기만 해도 땀이 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유독 얼굴이나 목 뒤에서 땀이 많이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매운 음식을 먹으면 순간적으로 몸의 온도가 높아지게 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 지면서 혈관이 확장되어서 땀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도 땀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좋을까 


땀을 일부러 너무 많이 흘리는 것도 나쁘지만 적게 흘리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심한 운동을 해서 감자기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경우 탈수 현사잉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면 몸 속에 있는 혈애깅 농추되면서 혈액순환의 장애가 초래됩니다. 특히 이럴 경우에는 권태감이나 식욕부진등이 올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갈증이 느껴져서 물을 마시게 되는데 이때 마시는 물은 실제로 몸에 서 필요한 수분의 반만 마셔도 갈증이 해결되는 듯한 착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렸다면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땀이 나지 않는다면  적당한 체온을 유지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에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다한증


다한증이라고 하면 특정한 부위에서 땀이 유독 심하게 많이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지만 다한증이 아니더라도 땀이 많이 분비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특히 질병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으니 나의 경우 왜 땀이 나는 건지에 대하여 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활동을 할때에는 그렇게 땀이 많이 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없었다가 자고 일어나면 유독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이 있다면 신방에 이상이 생겼는지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식은땀의 경우 정말로 몸이 약해서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름이 다가 오는 계절을 맞이 하여 몸에 좋은 음식을 챙겨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혹은 심리적으로 불안해서 땀이 많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하면 교감신경이 활발해지고 손이나 발등에 땀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마지막 한마디 


여름이 다가오면서 땀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름이라면 땀을 흘리는 것이 정상적이지만 비 정상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을 한번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고 나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또한 잊지 말아야 하는 상식입니다.